유치부

교육 목표

. 교육 목표 및 방향

 

1. 교육 목적

예수님께서 어떻게 자라가셨는지 말씀을 통해 예수님의 지혜를 배우고 우리 아이들도 예수님을 닮아 자라갈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 표어

예수님을 닮아 자라가는 유치부가 되자!”

 

3. 주제 말씀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스러워 가시더라(2:25)

 

4. 교육중점목표

1) 예수님의 지혜를 닮아 자라가는 어린이

2) 예수님처럼 건강하게 키가 자라가는 어린이

3) 하나님께 사랑받아 자라가는 어린이

4) 사람에게 사랑받아 자라가는 어린이

 

5. 사역중점사항

1) 예배의 중요성을 알고 올바르게 예배드리는 자세와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2) 매주 주제에 따른 설교말씀을 듣고 주제와 연계된 분반활동을 발달단계에 맟도록 실시한다.

3) 예배와 기도활동을 통하여 바른 기도훈련을 하도록 지도한다.

4) 매주 설교시간에 손 유희를 접목하여 자연스럽게 요절암송을 유도·실시한다.

 

 

. 교육 대상 및 눈높이 세부계획

 

1. 교육대상연구

1) 5세의 특징 -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이 생기기 시작한다. 엄마와 잘 떨어지며 의연히 대처할 수 있다. 자조기능이 발달하면서 자기 몸과 주변의 환경을 능숙하게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이시기의 유아는 인지, 지능, 언어학습의 각 영역에서 현저한 발달을 보인다. 사고와 행동에서 사징을 사용할 수 있고 연령, 시간, 공간, 도덕적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

2) 6세의 특징 - 질서감이 강렬하게 나타난다, 학습을 집중해서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학습하기를 좋아한다. 이제까지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인 인상을 이제는 의식적으로 분류하고 조직화 할 수 있다.(사고가 점차 체계화를 이루는 시기), 자기중심적인 태도가 점차 사라지고 사회성이 생긴다. 주도성 즉 리더십이 생기기 시작한다.(우리 함께 ~하자 라는 용어 자주 사용)

3) 7세의 특징 - 이제까지 무의식적인 것을 의식적으로 받아들인 내용을 자기 것으로 소화시키는 상태 그래서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즉 능력과 근면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친구관계가 생기고 친구들과 사귄다. 좌뇌 논리력의 활동이 왕성한 시기로 논리적인 사고력이 가능하다. 남들과 협동한다는 의미를 받아들인다.

 

2. 눈높이 세부계획

1) 예배열정

주일예배는 무슨 일이 있어도 꼭! 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심어주고 예배에 대한 경건훈련이 몸에 익숙하게 하고 예배가 영적으로 풍성해 지도록 한다.

유치부 어린이가 예수님의 모습을 본받아 마음과 뜻과 힘과 정성을 다하여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며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는 예배의 참 모습을 심어주고 예배를 통하여 모든 삶이 풍성해 지도록 한다.

절기예배는 영상과 연극 등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활용하여 절기에 대한 내용을 잘 전달함으로 절기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성경하교 예배는 부모님들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도록 행사계획을 세워 부모님들과 이이들이 함께하는 성경학교를 구상한다.

우리 아이들이 부모님들과 떨어져 혼자서도 예배를 잘 드릴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2) 선교열정

먼저 교인 교적에 관련된 자녀나 손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 집중하여 전도를 하도록 한다. 한 달에 한번 토요시간에 교사 전도팀을 구성하여 전도와 심방을 한다.

지역변화에 따른 주변여건에 맞추어 노방전도를 실시하여 배가운동에 적극 활용한다.

3)제자성숙

설교는 총회공과를 주교제로 활용하며 예수님을 사랑해요라는 주제 아래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학기에는 구약성경 창세기를 통해 하나님을 사랑해요란 주제를 다룬다.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도하시며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배우게 된다. 2학기에는 복음을 사랑해요라는 주제아래 신약성경의 복음서를 중심으로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오셨고 이 세상을 사랑하신 것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2부 활동은 공과시간과 그 외 특별활동을 격주로 나누어 협동심과 공동체성의 중요성을 기르도록 한다.

가정에서의 말씀교육은 자녀와 함께 매일 성경 2장 합독하여 읽고 짧은 예배시간과 서로의 대화시간 기도시간을 갖는다. 앞으로의 계획은 가정 쉐마학당이나 교재를 적극 활용하고 싶은 계획을 위해 기도한다.

4) 마음성숙

공과시간과 찬양시간, 레크레이션 등 만들기를 통하여 모든 이이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사고력과 공동체성을 키우도록 한다.

5) 사역성장

교사교육-유치부 교사는 교사10계명(매일성경2장 읽기, 1부예배, 매일 30분 이상 기도, 매주 전화심방 등)을 정하여 스스로 실천하여 사명을 잘 감당하도록 한다.

1회 교사모임 및 월례회를 가지며 회의를 통하여 월 세부행사계획과 결석자파악, 반별보고 등 교사기도회를 갖는다.

교사는 별도의 임원 외에 보조교사 및 역할분담을 주어 책임감을 부여한다.

용현동교회

(22176)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마루로 64 (용현동)

TEL : 032-888-6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