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부

교육 목표

. 교육 목표 및 방향

예수님을 닮도록 하기 위하여 유·초등부 학생들이 가져야 할 성경 속 거룩한 습관들을 가르친다. 거룩한 습관은 학생들의 버릇, 삶의 태도 및 생활방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거듭나지 않은 사람은 잘못된 죄악의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믿음을 가진 사람으로서 말씀을 따라 거룩한 습관, 좋은 습관, 거룩한 성품으로 바꾸어야 한다. 여기에는 반복훈련이 필요하다.

·초등부 학생들이 성경 속에서 거룩한 습관을 배우고 훈련하여 예수님을 닮은 모습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목표와 방향이 있다.

 

1. 교육 목적

거룩한 예수님을 닮아가는 유·초등부

 

2. 교육 표어

거룩한 예수님을 닮아가요

 

3. 주제 말씀

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8:12)

 

4. 교육중점목표

1) 교회에서 새롭게 되는 유·초등부

: 감사, 찬양, 주일성수, 순종, 겸손, 시기·질투하지 않기, 믿음의 사람 되기, 용서, 기도 등

2) 세상을 새롭게 하는 유·초등부

세상을 사랑하신 예수님 닮기

세상에 빛이신 예수님 따르기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 닮기

3) 새생명, 새습관, 새생활

하나님의 능력으로 옛 습관 버리기

말씀을 따라 새로운 습관 길들이기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하기

 

5. 사역중점사항

1) 거룩한 습관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찬양, 감사, 주일성수, 기도, 말씀읽기 등의 거룩한 습관을 가지게 한다.

2) 예수님을 닮기 위해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배운다(세상을 사랑하신 예수님, 세상에 빛이신 예수님,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

3) 거룩한 습관의 형성을 위해 하나님의 능력으로 옛 습관을 버리게 하고, 말씀을 따라 새로운 습관을 길들이며,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하게 한다(사랑의 언어쓰기, 십일조하기, 말씀 순종하기 등).

 

 

. 교육 대상 및 눈높이 세부계획

 

1. 교육대상 연구

 

신체적으로 근육들이 발달하고 왕성한 신체 활동과 불규칙한 에너지와 활력을 가진 나이이며, 지적으로는 집중력이 짧지만 뛰어난 기억력을 소유한 대상이다. 또한 논리적이며, 호기심이 많고 자아를 통제하는 법, 광범위한 독서능력이 향상되는 시기이다. 현실과 공상을 구분하여 성경의 실재적 사건임을 인지한다. 사회적으로는 책임감, 경쟁의식이 형성되므로 협력을 가르쳐 공평하고 정당한 사회교육이 필요하다. 정서적으로는 사랑의 감정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대상이며 흑백논리(옳고 그름)가 잘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교리교육에 좋다. 충분한 시간을 주면 해결할 수 있는 나이로,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해야 한다. 자존감 형성의 중요한 시기이다. 영적으로는 죄의식, 구원의식의 형성단계이므로 복음, 그리스도란 누구신가 등의 교육이 또한 중요하다. 초자연적인 기적을 받아들이므로 성경의 설명, 적용이 가능하다.

 

2. 눈높이 세부계획

 

1) 예배열정(예배의 기본적인 습관을 형성한다.)

예배 지각하지 않기

사도신경, 주기도문 암송하기

예배의 바른 태도 교육

부활주일 포토존 사진 : 부활의 의미와 기쁨을 잘 표현한 배경(본당 꽃꽂이 및 무대배경)에서 학생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 부활절이 새생명을 주신 날임을 함께 기념하는 행사

King’s Kids 데이(세족식) : 어린이주일에 부모들을 스텝으로 초대하여, 우리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정체성과 비전을 심어주는 행사로 세족식을 함께 진행한다.

&대디 데이 : 온가족 연합예배로 부모님을 모두 초청하여 함께 예배를 드린다. ‘좋은 부모란 어떤 부모인가세미나 자료도 함께 준비한다.

명예교사초청예배 : 일일명예교사로 선정된 부모들이 일일교안(주일학교 교육의 유래, 주일학교 교사들의 헌신과 고마움 등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진행하고, 특별순서로 학생들이 한 주전 미리 감사편지를 써와서 ‘ooo 생님, 사랑해요, 감사해요를 외치게 하고 선생님 안아주기를 실시, 반대표가 카네이션을 달아준다.

2) 선교열정

이단경계주일(2) : 이단에 대한 의미, 위험성, 대표적인 이단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바른 교회로 안내한다.

선교지도 만들기 : 지도를 나누어 주고, 우리 교회가 후원하는 교회의 위치를 표시하고, 세계지도에 기독교 복음화율을 지역에 따라 함께 스티커로 표현해보고, 낮은 지역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갖는다.

태신자 관찰북 만들기 : 작정한 태신자 친구들의 이름을 기록하고 한 주간 동안 그 친구들의 특성이나 기억하고 싶은 내용, 나와의 관계 등을 기록하게 하고 태신자 관찰 노트를 통해 마음에 남는 마지막 한 사람을 나의 태신자로 정하여 그 한 친구에게 집중하게 한다.

새친구 해피투게더(전도잔치) : 전도잔치를 통해 주께서 사랑하시는 한 생명의 소중함을 함께 나누고 친구들을 축복하며 주께로 인도한다.

나라사랑의 달(6)중보기도판 만들기 : 신문스크랩을 통해 나라에 관한 뉴스 기사 중 기도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내용을 스크랩해 온다(인터넷 뉴스 출력가능). 반별로 기사들을 오려 붙여 기도문을 함께 써서 전시한다.역사적 장소 찾아가기 : 선교 혹은 교회의 역사, 성지 등을 직접 찾아가 본다.위문편지 및 선물보내기(청년부) : 군대와 군인의 역할을 설명하고, 교회 내 청년부 가운데 군 입대자 명단을 파악, 위문편지를 쓰게 한다.

3) 제자성숙

설교를 통한 성숙

말씀을 통해 거룩한 습관을 형성한다(2014년 설교주제 : 거룩한 습관을 만들어요).

1학기: 교회에서 새롭게 되는 나

2학기: 세상을 새롭게 하는 나

3학기: 하나님을 닮아가는 새생명, 새습관, 새생활

4학기: 예수님 말씀으로 빚어지는 명품 그리스도인

가정(생활)에서의 성숙

신앙수첩(성경읽기 & 기도 & 감사수첩): 이 수첩을 통해 매일매일 성경읽기를 체크하고 기도제목과 감사제목을 각각 2가지씩 적고 기도한다. 가정의 부모님 등을 통해 매일매일 확인을 받고 교회 선생님에게 매주 확인을 받는다. ·후반기 시상을 통해 격려한다.

제자한국(1,2,3)

여름 성경학교 기간 동안만이 아니라 7월 한 달을 제자로 훈련되는 기간으로 삼는다. 성경학교의 연장선에서 1은 그룹별 이름, 표어를 정하게 하고, 색깔과 과제(제자 행동요령, 규칙, 가정예배 실시 등)를 제시하고, 각 그룹별로 성취할 목표(성경학교 전원참가, 배가 전도 등)를 자발적으로 정하게 한다. 2는 그룹별 성취목표를 발표하게 한다. 각 그룹은 구체적인 계획과 방안(결석한 친구에게 전화하여 참석 다짐받기, 전도대상 명단짜기, 전도계획 수립하기 등)을 모색한다. 3은 성경학교 발대식을 갖고, 대표한사람이 제자선언문을 읽게 한다. 각 제자그룹은 성경학교 일정에 따라 항상 함께 행동하게 하고, 제자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잘 지키게 한다. 성취정도를 기간 동안 점수화하여 반영한다. 마지막 날 폐회식을 갖고, 모든 제자에게 제자 됨을 선포하고 제자 됨을 표시할 수 있는 상징물(목걸이 배지 등)을 준비하여 전달, 파송식을 진행한다. 좋은 제자그룹을 선정 시상한다.

공동체의 달

우리교회와 교회주변, 지역초등학교 등을 청소하므로 버리는 사람이 있으면 누군가 수고롭게 치워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하나님 주신 환경을 잘 지켜 나가야 할 책임이 그리스도인 제자들에게 있음을 알린다. 청소 후에는 느낀 점이나 다짐 등을 글로 표현하고, 사진과 함께 게시한다.

4) 마음성숙

기도타임캡슐 : 소형 타임캡슐을 이용해 기도의 소원, , 이름을 적고 모든 학생들과 교사들이 참여합니다. 작성이 끝나면 반별로 묶어 반을 표시하고, 캡슐에 기도문을 넣습니다. 그리고 12월에 타임캡슐을 오픈하여 이루신 것에 감사하는 간증을 나누고, 이루어지지 못한 것들은 앞으로 이루실 것을 기대하며 감사하는 시간을 갖는다.

개사 찬양대회 : 잘 알려진 찬양 곡 중 한 곡을 선택하여 구원의 기쁨, 전도의 기쁨을 담은 자신의 마음과 신앙을 고백하는 내용으로 개사하여 새로운 찬양을 부르는 대회이다.

간증하기 : 매월 마지막 주에 신앙수첩 등의 활동을 통한 삶의 간증을 예배시간에 5분가량 나누게 된다. 한 달간 어떤 기도제목이 있었으며, 어떻게 이루셨는지, 또 어떤 감사제목들이 있었는지 유·초등부 아이들이 구체적으로 발표하게 한다.

반별 교회사랑 포스터대회 : 교회를 사랑하자는 주제로 반별로 포스터를 만들어 교회에 게시한다.

반별 찬양대회 : 부모님을 초청하여 가장 자신 있게 부를 수 있는 찬양을 1곡씩 반별로 선택하여 모두 참여하게 하며, 경쟁의 의미가 아니라 정성껏 반별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그 자체를 즐거워하도록 행사한다.

녹색데이 / 올림픽 / 야외예배 : 하나님 만드신 아름다운 지구와 사람에 의해 파괴된 지구의 모습을 비교하며 문화명령을 교육한다(사진 비교). 올림픽과, 야외예배를 통해 느끼게 하고, 일회용품 최소화, 마지막 순서로 주변 쓰레기 줍기를 실시한다.

5) 사역성장

교사 1MT(2) : 이 시간을 통해 서로를 점검하고 응원하며, 격려하여 유·초등부의 필요한 사역의 현장과 성장의 모습을 나눈다.

교사심방 : 각 교사 심방을 실시하여 사역의 성장을 돕는다.

교사특강(1,2,3,4) : 학생이해와 반목회, 어린이 문화, 성경교수학습법, 인터넷 중독예방 등의 교육을 함께 나누어 교사로서 감당해야 하고, 우리 아이들을 알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성숙한 사역을 진행토록 한다.

일일명예교사 : 부모들로 구성된 일일명예교사의 시간을 통해 교사들 또한 부모에게서 배울 점들을 발견하고 성장한다.

교사대학(2) : 교사대학을 통해 메마른 지식과 훈련의 과정들을 습득하여, 보다 나은, 보다 칭찬받는 교사로 성장해 간다.

자체강습회(여름성경학교) : 자체강습회로 미리 여름성경학교를 준비된 영성으로 미리 준비한다.

가정통신문(1,2,3,4,5) : 연초 인사안내문, 가정신앙교육, 가정예배교육, 여름성경학교, 가정성경교육 등의 안내문을 통해 부모와 소통하고, 함께 자녀를 양육한다.

토요전도 : 토요일 정해진 시간을 통해 전도하며 유·초등부의 부흥과 구원의 기쁜 소식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한다.

용현동교회

(22176)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마루로 64 (용현동)

TEL : 032-888-6677